theory/NLP

sparql이란?

아르르르를를르 2021. 3. 22. 14:53

SPARQL(SPARQL Protocol and RDF Query Language): W3C 표준언어로 DB에서 RDF를 쿼리하는데 사용된다.

반환값은 기본적으로 triple 형태

 

1. SELECT: 흔한 RDB의 select문과 동일하다. 원하는 데이터를 조회하는데 쓰인다.

변수 앞에 $ 또는 ?를 붙이는데 주로 ?를 사용한다.

- WHERE: RDB의 from과 동일한 역할이다. DB에서는 from절이 원하는 DB table에서 조건에 맞는 값을 찾는데 사용되지만, SPARQL에서는 정보가 모두 triple 패턴으로 구성되어있어 where절을 사용한다.

이때 WHERE에서는 { }를 사용하여 그 안에 triple 패턴을 정의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. 그리고 하나의 triple 패턴이 끝날 때에는 마침표(.)를 통해 트리플이 끝났다는 것을 명시해 준다.

변수 구분에는 공백만 있으면 된다. 콤마(,) 불필요하다.

- PREFIX: uri를 길게 쓰지 않고 간략하게 표현가능

- FILTER: ()를 이용하여 조건을 명시

- ORDER BY:

단일정렬: ORDER BY DESC (?id), ORDER BY ASC (?id)

다중정렬: ORDER BY ?name DESC (?id) = name ASC, id DESC로 정렬

- LIMIT: Query 결과 반환값 수 제한

- OFFSET: RDBMS의 offset과 동일. 시작 offset 지정

- DISTINCT:

- UNION: 합집합

- OPTIONAL: (==join) 존재유무 상관없이 모두 반환

참고: www.w3.org/TR/sparql11-query/www.w3.org/TR/sparql11-query/

 

2. ASK: query 결과가 있는지 없는지 boolean 값으로 반환한다.

3. CONSTRUCT: query결과를 원하는 template에 입력해준다.

4. DESCRIBE: 찾고자하는 정보과 연결된 모든 triple을 반환한다.

'theory > NL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머신러닝 기초] 학습 유형  (0) 2023.05.07
[머신러닝 기초] entropy, binary cross entropy, KL divergence  (0) 2022.09.26
BERT  (0) 2022.02.04
Transformer  (0) 2022.02.04
퍼셉트론(perceptron)  (0) 2022.01.17